본문 바로가기
취업 관련 🧑🏻‍💻

[취준기록] 2023년 12월 롯데이노베이트 신입사원 최종합격 후기(서류 / 코딩테스트 / 직무면접 / 최종면접)

by 킹우현 2024. 1. 12.

0) 취준 과정 & 회사를 선택한 이유

후기를 남기기에 앞서 본인에 대한 소개를 간단하게 하자면 소프트웨어학과를 졸업했고, 마지막 4-2학기를 다니면서 2023년 10월부터 3개월간 취업 준비를 하였다.

기타 ) 학점 4점, 프론트엔드 개발, 창업 및 교내 프로젝트 4개, 해커톤 및 창업 관련 수상 4개, 알고리즘 백준 기준 Gold 1, 부트캠프 경험 X, 학교연계 인턴 2개월

 
먼저 롯데정보통신에 지원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대기업 SI/SM 회사
2. 서울에 위치한 근무지(가산디지털단지역)
3. 다양한 복지(유연근무제, L 포인트, 육아휴직 등 ..)
4. 꾸준하게 학습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인프런 및 패스트캠퍼스 등 ..)
5. 롯데의 여러 계열사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개발 직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롯데정보통신 서류전형부터 코딩테스트, 1차 및 최종(임원) 면접 준비까지의 과정을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1) 서류 전형

1. 본인의 지식 및 기술역량을 지원직무 수행 시 어떻게 발휘할 수 있을지 설명해 주세요. (최소 300자, 최대 700자) (*작성방법 : ① 지식 및 기술역량 ② 해당 역량을 어떻게 발휘할 수 있을지에 관한 내용 포함)

2.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소개해 주세요. (최소 300자, 최대 700자) (*작성방법 : ① 프로젝트 종류 / 규모 / 본인 역할 및 기여도 / 수행 과정 / 배운 점 포함) ② 직무 관련 과제/대외활동/동아리/인턴경험/개인 프로젝트 등 규모 및 종류에 관계 없이 작성 가능)

3. 본인 삶의 가치관 한 가지를 소개하고, 이를 회사에서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작성해 주세요. (최소 300자, 최대 700자) (*작성방법 : ① 본인의 가치관 ② 회사에서의 가치관 실현 방법 포함)

서류 전형은 자신의 SW역량프로젝트 경험, 그리고 본인의 가치관 이렇게 3가지 문항이다.
 
이번에 면접까지 경험하면서 느낀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롯데에서는 '경험'을 굉장히 중요시하는 것 같다. 따라서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기여도와 본인의 역할, 배운 점을 위주로 작성하면 좋을 것 같다. (ex. 동아리 활동이나 팀 프로젝트 경험 등)
 

👉🏻 마감일 기준 9일 이후에 서류 합격 메일이 도착했다.(12/19)

2) 코딩테스트 & 인성 진단

 
코딩테스트는 Programmers 에서 진행되었고, 알고리즘 문제 2문제 + SQL 문제 1문제가 출제되었다. (제한시간 1시간 30분)
 
난이도가 크게 높지 않았던 터라 모든 테스트케이스를 통과한 후, 히든 테스트케이스까지 체크해봤는데도 제한시간이 30분정도 남았었다.
 
(수정 전) 
개인적인 생각으로 난이도는 백준 기준 실버3 ~ 골드4 였고, 평소에 코딩테스트를 꾸준하게 준비해온 분이라면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수정 후)
합격 후 알게 된 사실인데, 알고리즘은 프로그래머스 기준 Lv1 - 2 + Lv.4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었다. 부바부겠지만 백준 기준으로 골드 중상위권 이상이라면 큰 무리 없이 풀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인성 면접은 자신의 가치관에 맞게 솔직하게 답변한다면 문제없이 통과할 수 있는 것 같다.(본인 같은 경우에는 리더, 열정, 소통 능력을 강조하였다.)
 

👉🏻 테스트일 기준 1주일 이후에 합격 메일이 도착했다.(12/29)
 
1시간 만에 풀고 나와서 크게 기대를 하지 않았던 코딩테스트에 합격하자 솔직히 당황스럽기도 하였고, 다행히 3솔을 했다는 사실에 기뻐하기도 했다.(기존 후기들을 보니 대부분 3솔을 해야 합격하는 것 같다)
 

3) 1차 면접

1차 면접은 자기소개서와 코딩테스트를 기반으로 한 직무 역량 면접이었고,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면접관 2 지원자 1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일단 면접관 분들께서 너무너무너무 친절하셨고 내 이야기에 경청해주신다는 느낌이 들어서 전혀 긴장되지 않고 너무 만족스러웠다.
 
본인이 준비했던 문항들은 다음과 같다.

  • 1분 자기소개
  • 지원동기 및 기업조사
  • 본인의 장단점
  • 기존 프로젝트의 핵심 타겟, 해결하고자 했던 문제, 핵심 요구사항, 시행착오, 갈등 사례, 극복과정 ⭐️
  • CS 지식(네트워크, DB,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
  • 등등 ..

이중에서 '프로젝트에 관한 내용'이 가장 중요한데, 롯데정보통신 직무면접은 CS지식 보다는 프로젝트 경험에 대한 내용을 더 중요시하는 것 같다 ! (하지만, CS 질문이 들어온 후기도 보았기 때문에 깊게는 아니더라도 기본적인 CS는 준비해서 가도록 하자)
 

 
👉🏻 면접일 기준 하루 뒤에 합격 메일이 도착했다.(ㄷㄷ)

4) 최종 면접

마지막 관문인 최종 면접은 임원진 2 지원자 2 방식으로 진행되는 인성 면접이다.
 
이번 면접에서는 직무 역량 면접인 1차 면접과 다르게 SW역량을 기르기 위해 노력해온 성장과정, 창업 프로젝트에서 실제 사용자들을 접하며 느낀 점, 롯데 그룹의 비전 및 인재상, 협업 / 갈등 / 실패 경험 등을 위주로 스크립트를 만들고 키워드를 위주로 연습하였다.
 
진짜 나를 마지막으로 증명할 수 있는 자리였기에 확실하게 준비해야겠다고 생각했고, 면접과 관련된 유튜브를 30개 넘게 보았던 것 같다.(면접왕 이형, 강민혁, 취업사이다 유튜버분들 .. 사랑해요 🥹 ❤️)
 
그리고 면접을 보기 직전까지 지하철이나 카페에서 유튜브에 올라온 모의면접을 보며 긴장을 풀기 위해 노력했다. (사실 면접 볼 때마다 우황청심원 마심)
 

5) 결과

 
면접을 본 후에 적어도 다음 주에 나올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바로 다음 날에 합격 메일을 받았다.
 
롯데에서는 원래 합격하면 문자를 먼저 준다고 했는데 문자없이 메일이 와서 처음에는 불합격했다고 생각하고 마음의 준비를 하고 메일을 열어보았는데 다행히 결과는 합격이었다.
 
최종합격이라는 문자를 보자마자 4년간 학교에서 동기들과 노력해왔던 시간들과 취준하면서 슬프고 힘들었던 감정들이 스쳐지나갔고, 너무 기뻐서 카페에서 뛰쳐나가 부모님께 먼저 전화를 드렸던 것 같다.
 
물론 취업에 성공했지만, 앞으로도 개발이나 알고리즘 공부 및 블로그 업로드는 꾸준히 할 예정이다. 😎